건강보험심사평가원(HIRA)에 대하여
1. 설립 배경
1977년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 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건강보험 재정이 악화되고, 의료비 급증과 진료의 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보험 재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별도의 전문기관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커졌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건강보험공단이 보험료 부과, 징수, 급여 심사, 의료기관 평가까지 모두 담당했는데, 업무가 방대해지면서 효율성과 전문성에 한계가 드러났습니다. 이로 인해 심사와 평가 업무를 전문으로 수행하는 독립된 기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었고, 이에 따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HIRA)이 설립되었습니다.
2. 설립 연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00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근거는 「국민건강보험법」 제64조(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설치) 및 제65조(업무)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3. 주요 업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민 건강 증진과 보험 재정의 건전성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요양급여비용 심사
- 병원, 의원, 약국 등 요양기관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하는 진료비용이 적정한지 심사합니다.
- 부당청구를 막고, 진료비 지출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2)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 병원과 의료기관의 진료 수준과 서비스 질을 평가합니다.
- 평가 결과는 대국민 공개를 통해 의료기관 간 경쟁을 유도하고,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 대표적으로,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 "폐렴 진료 적정성 평가" 등이 있습니다.
(3) 건강보험 정책 지원
- 건강보험 제도의 개선 및 발전을 위해 연구·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관련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보험급여 기준 설정, 수가 체계 개발, 신의료기술 평가 지원 등의 정책적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4) 데이터 제공 및 연구
- 진료데이터, 심사결과, 평가결과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통계를 작성하고 연구 자료를 제공합니다.
- 이를 통해 보건의료 정책 연구, 학술 연구, 제약·바이오 산업 발전 등에도 기여합니다.
(5) 보건의료 ICT 사업
- 진료비 심사청구 전산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의료기관과 보험자 간의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합니다.
- 최근에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의료데이터 분석 고도화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조직 구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원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본부와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부서로는 심사평가본부, 급여조정실, 데이터분석실, 정보운영본부 등이 있으며, 전국 10개 지역지원(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을 운영하여 전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기관의 특징과 비전
- 공공기관으로, 국민 건강 증진과 사회보장제도의 지속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 "국민을 위한 공정한 심사와 평가"를 비전으로 삼으며, 전문성과 공정성을 기반으로 한 심사·평가를 통해 국민 신뢰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미래에는 AI 기반 심사 자동화, 빅데이터 분석 확대, 환자 중심 의료 질 향상 등 첨단 보건의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1. 신입사원 초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24년 예산 기준 신입사원 초봉은 41,326천원 입니다.

기본급 32,481천원, 고정수당 5,303원, 실적수당 3,492천원, 급여성 복리후생비 50천원, 성과상여금 0원, 경영평가 성과급 0원, 기타 0원 입니다.
2. 직급별 평균연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직급별 평균연봉을 알아보겠습니다.

취업포털 사이트 잡코리아의 자료를 보면 사원 2,915만원, 주임 3,940만원, 대리 5,400만원, 과장 5,485만원, 차장 ?만원, 부장 9,800만원 입니다. 평균연봉이 가장 많이 오르는 구간은 과장에서 부장구간 입니다.
3. 평균연봉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 2024년 예산기준 평균연봉은 71,302천원 입니다.

기본급 52,546천원, 고정수당 9,089천원, 실적수당 5,085천원, 급여성 복리후생비 280천원, 성과상여금 4,302천원, 경영평가 성과급 0천원, 기타 0천원으로 일반정규직의 1인당 평균 보수액은 71,302천원 입니다.
남녀직원의 평균임금 비율은 남성 50.00%(71,302천원), 여성 50.00%(71,302천원) 입니다. 평균근속연수는 남성 128개월, 여성 125개월 입니다.
무기계약직의 평균연봉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급 31,840천원, 고정수당 3,325원, 실적수당 4,365천원, 급여성 복리후생비 337천원, 성과상여금 1,632천원, 경영평가 성과급 0천원, 기타 0천원으로 무기계약직의 1인당 평균 보수액은 41,499천원 입니다.
남녀직원의 평균임금 비율은 남성 50.00%(41,499천원), 여성 50.00%(41,499천원) 입니다. 평균근속연수는 남성 54개월, 여성 49개월 입니다.
취업포털 사이트 잡코리아에서 공개한 평균연봉을 보겠습니다.

기술보증기금의 전체 평균 연봉은 6,592만원(정규직 6,937만원, 무기계약직 3,988만원)으로 월 실수령액은 4,583,640원 입니다.
이상으로 기술보증기금의 신입사원 초봉, 직급별 평균연봉, 평균연봉을 알아보았습니다.
+ 최근 논란 이슈 +
1. 급여 확대 정책과 재정 악화 우려
최근 몇 년 동안 정부는 보장성 강화를 목표로 건강보험의 급여 항목을 대폭 확대해왔습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시절 추진된 '문재인 케어'는 MRI, 초음파 등 고가의 검사비용을 보험 적용 대상으로 포함시켜 국민 부담을 줄였지만, 이로 인해 급여비 지출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HIRA)은 급여 항목의 심사 강화와 재정 관리 강화의 필요성에 직면했지만, 여전히 급여비 지출 증가를 완전히 억제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건강보험 재정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심평원의 심사 및 급여 기준 설정에 대한 책임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2. 심사 자동화 시스템 도입 논란
심사평가원은 최근 'AI 심사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진료비 청구 심사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이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 의료진의 복잡한 진료 행위를 기계가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겠냐는 문제 제기
- 의료행위를 기계적으로 평가하면 환자 맞춤형 진료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
- 시스템 오류 발생 시 책임 소재 불명확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의료계와의 갈등이 빚어지고 있으며, 심사 기준의 투명성과 시스템 검증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3. 데이터 활용 및 개인정보 보호 이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 및 정책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의료데이터는 민감정보로 분류되기 때문에, 데이터 처리 및 활용 과정에서 철저한 보호 조치가 필요합니다.
- 일부에서는 환자 동의 없이 데이터가 연구나 상업적 목적에 활용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 심평원은 '비식별화 조치'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주장하지만, 개인정보 유출 사고 가능성에 대한 국민적 불안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최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등 관계 기관의 감시와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4. 요양병원·요양기관 부당청구 심사 강화
최근 요양병원과 일부 의료기관의 부당청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심사평가원의 역할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 요양병원에서 불필요한 입원 연장이나 진료 없이 요양급여를 청구하는 사례가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 심사평가원은 이러한 부당청구를 잡아내기 위해 현지조사 및 서면조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부당청구 단속이 너무 형식적이다", "대형 병원보다 중소 의료기관에 대한 단속이 더 강하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으며, 심사의 공정성과 형평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5. 지역 간 의료서비스 격차 이슈
심사평가원이 발표하는 적정성 평가 결과를 보면, 지역 간 의료 서비스 수준 차이가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수도권과 대도시에 비해 지방이나 농어촌 지역 의료기관은 평가점수가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해 비수도권 의료기관들은 "인프라 부족 문제를 평가 결과로만 비판하지 말고, 개선 지원책을 병행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심사평가원은 "객관적 기준에 따른 평가 결과일 뿐"이라며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6. 내부 직원 부정행위 및 윤리 문제
최근 몇 년 사이 심사평가원 내부 직원의 부당 행위나 윤리 문제가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 일부 직원이 민감한 심사 정보를 유출하거나, 외부 업체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 이에 따라 심사평가원은 내부 감사를 강화하고, 윤리 교육 및 신고 제도를 보완했지만 국민 신뢰 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7. 의료계와의 갈등 지속
심사평가원의 적정성 평가 결과를 공개하는 정책에 대해 일부 의료기관과 의료단체들은 "평가 기준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 "평가 결과가 의료기관 명예를 훼손할 수 있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평가 결과가 건강보험 수가에 반영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의료계에서는 심사평가원의 권한이 지나치게 강화됐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심평원은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의료현장과의 긴장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이와 같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 급여 확대와 재정 관리,
✅ AI 심사 자동화,
✅ 개인정보 보호,
✅ 부당청구 단속,
✅ 지역 간 격차,
✅ 내부 윤리 문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논란과 이슈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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